클라이언트의 디지털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칸타 TNS의
디지털 리더쉽과 시장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조사 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he truth about mobiles and shopping

지난 수년간 모바일 쇼루밍 (Mobile Showrooming)은 리테일러에게 경계의 대상이었지만 쇼핑 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오히려 모바일 쇼핑을 막지 않고 적극적으로 제공할 때 수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한 깨달음: 앱의 설치와 이용은 다르며 매장 내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칸타 TNS는 모바일 리스닝 (Mobile listening) 기술을 통해 설문 대상자의 앱 사용을 추적하여 적절한때에 모바일 설문 참여 초대장을 발송하였고, 쇼퍼가 쇼핑 및 타 활동을 할 때 본인의 스마트폰을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해 간단히 물어보았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극소수만이 설치된 모바일 쇼핑 앱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며 대부분 매장에 도착하기 전에 앱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쇼퍼가 매장 내에서 가격을 비교한다면?
매장 내에서 스마트폰으로 가격을 비교한 쇼퍼들의 경우에도 가장 많은 이들이 본래 의도했던 브랜드 및 제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많은 소비자들은 그 어떤 제품도 구매하지 않아 매장 내 가격 비교 앱의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의 다양한 사용, 공통된 구매요인, 집 내 이용
모바일 쇼핑 앱의 사용패턴은 제품 카테고리 별로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공통적으로 시간, 돈, 근심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리고 대부분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앱을 이용하였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소비자들이 주로 집에서 쇼핑을 계획할 때 앱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누구를 신뢰하는가?
기존의 인식과 달리 소비자들은 여러 매장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독립적인 앱보다 제품의 재고, 가격 및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리테일러 앱을 선호한다. 이는 모바일이 브랜드 프로모션의 채널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며 리테일러는 쇼핑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앱을 통해 가격과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모바일이 제공하는 기회
리테일러는 모바일 영역 경쟁자 중 최적의 위치에 있다. 만약 리테일러가 모바일 쇼핑 행태의 주요 구매 요인을 공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쇼핑 경험을 쉽고 편리하게 만든다면, 쇼퍼의 경험을 개선함과 동시에 충성도를 강화하여 결국 소비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Mobile Behave

핸드폰은 이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었으며, 복잡다단한 소비자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소비자의 실재 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App이 소비자의 핸드폰 사용형태 및 라이프 패턴을 캡쳐하여,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또한 핸드폰 사용자 대상의 리얼타임 여론조사를 병행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경험 근거에 기반한
다양한 의견 수집, 실제 시간에 특정한 장소에서 사용자 경험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로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제 사용형태를 분석하여 매일 3,000개 이상의 통계치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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